마블스냅 복귀 당일 상자깡을 통해 얻은 하이 에볼루셔너리 카드로 3일 만에 인피니티 달성을 하였습니다. 하이 에볼루셔너리 덱(하에볼 덱)은 능력이 없는 일반 바닐라 카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하이 에볼루셔너리 카드만 획득하게 된다면 덱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 에볼루셔너리 덱의 소개와 커스텀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블스냅 하이 에볼루셔너리 덱 소개
하이 에볼루셔너리 카드의 효과는 하스스톤 개전과 비슷합니다. 덱에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넣고 게임을 시작하면 능력이 없는 바닐라 카드들에 잠재 능력을 부여합니다. 하이 에볼루셔너리가 부여하는 능력은 카드마다 고정된 능력이며, 게임 도중에 다른 방식으로 얻은 바닐라 카드에는 이 능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내 덱에서 바닐라 카드를 가져가는 경우에도 모든 효과는 적용된 상태로 넘어가게 됩니다.
바닐라 카드 잠재 능력
- 와스프[0/1] 출현: 이 구역에 배치된 상대의 무작위 카드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 미스티 나이트[1/2] 턴 종료 시: 미사용 에너지가 있으면, 다른 아군 카드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 쇼커[2/3] 출현: 내 손에서 가장 왼쪽에 든 카드에 -1 비용을 부여합니다.
- 사이클롭스[3/4] 턴 종료 시 미사용 에너지가 있으면, 이 구역에 배치된 상대의 무작위 카드 2장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 더 씽[4/6] 출현: 이 구역에 배치된 상대의 무작위 카드 3장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 어보미네이션[5/9] 공개된 상대 카드 중 파워 감소가 부여된 상대 카드 1장당 이 카드의 비용이 1 감소합니다.
- 헐크[6/12] 턴 종료 시 미사용 에너지가 있으면, +2 파워를 부여합니다.(내 손에 있거나 낸 카드 대상)
하에볼 덱의 특징은 미사용 에너지를 활용하는 카드와 상대방 카드 파워를 감소시키거나 그것을 활용하는 카드로 이루어져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턴당 하나 정도의 카드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카드를 내는 것이 유리한 구역이 나오면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닐라 카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한 장 한 장 카드의 에너지 대비 파워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하이 에볼루셔너리 덱 구성
핵심 카드
- 와스프: 0 에너지로 상대 파워 1을 감소시킬 수 있어 사이클롭스와 같은 카드로 상대방 카드의 파워를 감소시켜 어보미네이션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엘렉트라 또는 킬몽거에 파괴되지 않는 0 코스트이면서 채우는 게 강제되는 구역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 선스팟: 미사용 에너지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카드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손패에 헐크가 있는 경우에는 2턴에, 헐크가 없는 경우에는 1턴에 바로 낼 수 있는 카드입니다.
- 미스티 나이트: 미사용 에너지가 있을 경우 턴 종료 시 무작위로 필드에 있는 카드 하나의 파워를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1 코스트지만 파워 기댓값이 높은 카드입니다.
- 사이클롭스: 미사용 에너지가 있을 경우 턴 종료 시 같은 구역에 있는 상대 무작위 카드 2장의 파워를 1 줄이는 능력입니다. 3턴에 나가서 4·5턴에 효과를 본다면 파워 기댓값은 8로 좋은 벨류와 어보미네이션과의 시너지가 특징입니다.
- 더 씽: 출현 효과로 같은 구역 상대편 카드 세 장의 파워를 1씩 감소시킵니다. 연계가 잘 되면 어보미네이션의 카드 비용을 3이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어보미네이션: 상대 필드의 카드들 중 파워가 내려간 카드 1장당 필요 에너지가 1씩 감소합니다. 기본적인 바닐라 카드의 파워 하락 효과만으로도 최대 연계시 0 코스트 9 파워를 낼 수 있으며, 커스텀을 통해 난이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0 코스트로 내는 경우에는 6 코스트 카드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상대방의 스냅을 받아내며 승리하는 경우도 종종 나오게 됩니다. 다른 카드나 구역의 효과로 파워를 다시 올려도 어보미네이션의 코스트 감소 효과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 헐크: 헐크가 손에 잡혀 있거나 구역에 나와 있는 경우 미사용 에너지가 있는 턴당 파워가 2씩 올라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워 상승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했더라도 기본 파워가 12라서 웬만한 한 장 파워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며 첫 손패부터 파워 상승 효과를 받았을 경우 인피너트(20) 이상의 파워를 낼 수도 있습니다.
쇼커는 출현 효과로 손패 왼쪽 카드 비용을 1 줄여주지만 후반 턴에 카드를 쉽게 2장 낼 수 있게 도와준다는 등의 효율은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채택이 잘 되지 않는 편입니다.
추가 커스텀 카드
어보미네이션 비용 감소
- 해즈맷[2/2] 출현: 다른 모든 카드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 스콜피온[2/2] 출현: 상대의 손에 있는 모든 카드에 -1 파워를 부여합니다.
와스프, 사이클롭스, 더 씽과 함께 사용하여 어보미네이션의 코스트 감소 효과 난이도를 줄이는 전략입니다. 하에볼 덱은 구역으로 나가는 카드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해즈맷의 패널티도 감당 가능한 수준이며 해즈맷이 나가는 구역과 상관 없이 모든 카드에 파워 감소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스콜피온도 비슷한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스콜은 최대한 빨리 내야 이득을 본다는 점이 에너지를 남겨야 하는 헐크와 상충되기도 합니다.
파워 핵심 카드 보호
- 아머[2/3] 지속: 이 구역에 있는 카드는 파괴되지 않습니다.
- 스톰[3/2] 출현: 이 구역을 침수시킵니다. 다음 턴은 이 구역에 카드를 낼 수 있는 마지막 턴입니다.
- 코스모[3/3] 지속: 앞으로 이 구역에서 출현 능력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선스팟, 어보미네이션, 헐크는 엘렉트라, 킬몽거/샹치 등으로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아머, 스톰 또는 코스모로 지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에볼 카드 중에는 출현 능력이 있는 카드의 비중이 꽤 있기 때문에 코스모가 그다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플랜 B
- 닥터 둠[6/5] 출현: 내 다른 두 구역에 파워 5의 둠봇을 한 장씩 추가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에볼 덱은 구역으로 나가는 카드의 수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자리도 여유롭고 구역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카드라서 헐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웨이브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풀이 넓은 경우 영입하면 좋은 카드
상대방이 카드를 많이 내지 않아 먼저 파워 감소 능력이 있는 카드를 내기 까다로운 상황이거나 손패가 잘 안 풀린 경우 내 필드 자체적으로 고 파워를 가져갈 수 있는 카드입니다. 선스팟, 사이클롭스와 연계하기도 좋고 특정 구역에서는 6턴에 헐크와 쉬헐크를 같이 낼 수 있는 상황도 종종 생깁니다.
사이클롭스, 더 씽과 연계하기 좋은 카드입니다. 상대가 이 구역에 내지 않아도 그것 자체로 이득을 볼 수 있고, 상대가 대처를 하려고 카드를 내면 사이클롭스와 더 씽으로 이득을 보기 좋아집니다.
하에볼 덱의 특성상 상대방이 카드를 낸 구역을 확인하고 카드를 내서 이득을 보기 때문에 갤럭투스 덱이나 헬라 덱을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카드를 이미 낸 곳에 진 그레이를 내면 저 비용의 카드가 적은 갤럭투스 덱을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한 구역에 카드를 내게 만들면 사이클롭스, 더 씽의 연계로 어보미네이션의 비용을 쉽게 줄일 수 있어 후반에도 다른 구역에 고 비용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0 코스트의 와스프, 웨이브와 둠 박사 연계로 다른 구역에서 이득을 보며 상대방의 전략을 방해하기 좋습니다.
작성자 추천 커스텀
하에볼 덱은 카드 자리가 4개 정도가 여유롭기 때문에 쇼커, 코스모, 웨이브, 샹치 등을 활용하여 커스템 덱을 꾸리기 좋습니다. 제가 등반을 할 때는 파괴덱, 니다벨리르 구역이 많이 보여 상치를 커스텀 했습니다. 파워 감소 효과와 샹치가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 파워 9보다 한참 높은 카드들 때문에 지는 경우가 많았고, 어보미네이션 코스트를 최대한 낮춰 6턴에 깜짝 역전을 노리는 상황이 많이 나왔습니다. 스콜피언은 최대한 빨리 필드로 나가야 이득을 보기 때문에 코스트를 남겨야 하는 상황과 배척되는 경우가 많아 해즈맷을 사용했고, 아머를 통해 선스팟의 생존에 힘을 줬습니다.
덱 코드는 #에서 #까지 복사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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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군 카드에 파워 감소 면역 효과와 상대 비용 감소 효과를 막는 지속 카드를 사용하는 덱이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살짝 과한 감이 없진 않지만 아머 대신 인챈트리스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