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모바일 어비스 공략

마비노기 모바일 어비스

어비스는 언제부터?

어비스

어비스는 모든 심층 던전 전부를 완료하면 해금되는 콘텐츠입니다. 심층 던전에는 알비, 키아, 라비가 있으며, 이 중 라비 심층 던전은 레벨 65부터 입장할 수 있습니다. 라비 심층 던전까지 모두 완료해야 “깊은 어둠 그 너머”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레벨 65를 달성했다고 바로 어비스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라비 던전에서 사용할 공물 6개를 모으는 시간(하루에 두 개)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어비스 보상은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리셋되기 때문에, 주말쯤 레벨 65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면 미리 공물을 모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 마족 공물은 캐시샵 > 아이템샵 > 데카 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주간 마족 공물 상자’나 ‘판타지 라이프 챌린지’의 ‘레벨업 축하 상자:Lv.60/63/65’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어비스 던전 시스템

어비스 마스 던전

어비스에는 세 가지 던전이 존재합니다.

  • 가라앉은 유적 / 무너진 제단 / 파멸의 전당

각 던전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입문 / 어려움 / 매우 어려움

어비스를 처음 시작하면 입문 난이도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던전을 10분 이내에 클리어(타임어택 성공)하면 다음 단계의 난이도가 해금됩니다.

보상 시스템

1. 주간 보상

어비스 주간 보상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각 던전 난이도별로 정해진 포인트가 있으며, 한 주 동안 달성한 포인트에 따라 주간 보상이 결정됩니다.

던전 입문 어려움 매우 어려움
가라앉은 유적 1000P 2000P 3000P
무너진 제단 1050P 2050P 3050P
파멸의 전당 1100P 2100P 3100P

 

어비스 누적 주간 보상

‘파멸의 전당 매우 어려움 난이도만 클리어하면 3,100P를 모아서 최대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 시스템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간 보상은 모든 던전 중 가장 높은 포인트 하나만 기준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던전마다 클리어한 난이도에 따라 주어지는 보상을 모두 합산해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가라앉은 유적, 무너진 제단은 매우 어려움 난이도로 클리어, 파멸의 전당은 어려움 난이도로 클리어했다면 가라앉은 유적 3000P 보상, 무너진 제단 3050P 보상, 파멸의 전당 2100P 보상 목록을 모두 합하여 보상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2. 클리어 보상

가라앉은 유적

클리어 보상은 세 개의 어비스 던전이 주간 3회 획득 가능 횟수를 공유합니다. 보상은 난이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어비스 던전을 처음 도전하는 주에는 입문 난이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클리어 보상 횟수는 초기화되며, 이전에 타임어택을 통해 해금한 난이도는 초기화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3. 타임어택 보상

타임어택 보상

던전마다 각 난이도에서 10분 이내 클리어 시, 타임어택 성공 보상이 별도로 지급됩니다.





 

항아리심연의 소원 항아리 1

심연의 화석, 미스틱 다이스, 어비스 전용 패션 아이템 등의 보상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심연의 소원 항아리’입니다. 항아리의 구성품 중 약 80%는 룬의 파편이지만 나머지 약 20%는 엘리트/에픽/전설 룬입니다. 그 중 전설 룬 등장 확률은 1.68986%입니다!(직접 계산하느라 눈알 빠지는 줄… 에픽 룬 등장 확률은 3.19959%, 엘리트 룬 등장 확률은 14.98849%입니다.) ‘심연의 소원 항아리’는 어비스 보상으로 하나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아니라 열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첫 주에는 타임어택 보상으로 (1+2+3) X 3 = 18개, 주간 보상으로 9개. 항아리를 최대 27개 얻을 수 있습니다. 타임어택 보상은 한 주가 지나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항아리뿐만 아니라 미스틱 다이스를 낭낭하게 챙겨주기 때문에 매주 꼬박꼬박 해야 하는 혜자 콘텐츠입니다.

어비스 던전 공략

던전 공략 전 준비

어비스에서는 딜러의 스펙이 가장 중요합니다. 탱커 역할군 클래스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전투력만 갖추고 있다면 즉사기를 피하지 못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몬스터의 일반 공격이나 광역 스킬을 맞더라도 체력이 삭제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반면, 딜러의 스펙이 부족할 경우 10분 내 클리어가 요구되는 타임어택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 0티어로 평가받는 대검전사, 석궁사수, 화염술사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표기된 전투력 이상으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파티에 이 세 클래스 중 전투력 2.2만 이상인 유저가 있다면,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도 소위 ‘버스’를 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은 평균 1.7~1.8만 전투력 파티라면 어비스 입문 난이도 정도는 타임어택까지 무난하게 성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뛰어난 회복 물약

이동으로 피해야 하는 즉사기도 있지만, 몬스터 무리에게 포커싱을 당할 때나 특정 상황에 체력이 빠졌을 때 체력 대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뛰어난 회복 물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가 시작될 때마다 충전되는 물약의 개수는 다섯 개로 한정되기 때문에 최상급 회복 물약으로는 안정성 확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물약을 수동으로 먹는 게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분해된 장비 부품’을 사용해서 ‘뛰어난 자동회복 물약’을 만들면 됩니다.

앞 라인 클래스인 경우에는 만약을 대비하여 피해 감소 비약을, 딜러 라인의 경우에는 시간 단축을 위해 치명타/강타 강화/연타 강화/광역 강화 비약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음식도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레어 음식이나 쉐어링 음식을 사용해도 좋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파티에 전투력이 높은 딜러 유저를 초대해서 버스를 받는 것입니다.

난이도에 따른 차이

입문 난이도를 제외한 어려움,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지역 효과’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한 주마다 그 효과가 바뀌는데 어비스 첫 번째 주는 ‘공포의 속삭임(주기적으로 유령이 등장하여 파티 전원에게 공포 부여)’였습니다. 그래서 유령이 등장하면 스킬을 배분하여 브레이크 걸어 유령의 스킬을 방해해야 했습니다. 두 번째 주는 ‘불똥’으로 보스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파이어볼 공격을 하는 효과입니다. 이렇게 매주 새로운 지역 효과가 부여되어 조금씩 다른 어비스를 경험하도록 설계한 것 같습니다.

가라앉은 유적

[4:17] 1맵: 아무런 패턴이 없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합니다. 모든 적을 처치하면 소환되는 두 번째 몬스터 무리의 후방에 위치하는 ‘광기 어린 주먹꾼 랫맨’부터 처치합니다. 이 녀석은 주변 몬스터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주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합니다.

[5:21] 2맵: 가장 먼저 광기 어린 망령 주술사를 우선적으로 공격해야 합니다. 주술사는 특정 대상에게 지속 피해를 주는 링크를 연결하는데, 브레이크를 통해 이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사한테 어그로가 끌린 유저는 아군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전투 도중 ‘주변의 공기가 심상치 않다’는 문구가 뜨면, 곧 주술사와 검사 둘 다 무적 상태가 되며, 맵 전체에 광역 피해를 퍼붓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맵의 입구나 출구 쪽으로 이동해 안전하게 피할 수 있습니다.
광역 공격이 종료되면 망령 검사가 외곽 지역에만 피해를 주는 광역 스킬을 준비합니다. 이때 맵 중앙을 파고 들어가 검사의 스킬을 피하고, 다시 공격을 이어가면 됩니다.

[6:57] 캠프파이어에서 휴식을 취하면 파티의 부활 횟수 한도가 초기화되며, 음식을 나눠 먹어 버프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7:10] 가라앉은 유적 보스 ‘레브너크’와의 전투에서는 근접이든 원거리든 반드시 한 명 이상은 보스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스 주변에 아무도 없으면, 레브너크가 즉사기를 사용해 파티 전원이 전멸하게 될 수 있습니다.
레브너크는 주기적으로 자신과 떨어져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지속 범위 장판 스킬을 시전합니다. 해당 스킬의 타겟이 되었다면, 아군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이동하여 스킬을 피해주면 됩니다.
또한, 레브너크는 일정 시간마다 땅속으로 잠시 사라진 상태에서 랜덤한 위치에 직선 광역 스킬을 사용합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피해량이 커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하는 건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이후 레브너크가 지상으로 올라올 때 ‘심연의 디거’라는 몬스터들이 다수 소환됩니다. 디거를 방치하면 누적 피해가 매우 커지기 때문에 적절한 스킬 배분으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너진 제단

[9:14] 1맵: 아무런 패턴이 없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합니다. 두 번째로 등장한 몬스터 무리에서 ‘광기 어린 무쇠 작살’부터 공격합니다. 이 녀석은 주기적으로 시골쥐를 소환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합니다.

[9:46] 2맵: 오른쪽에 있는 뱀부터 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광기 어린 맹독 어금니’부터 처리를 해야 합니다. 이 뱀은 특정 대상에게 노란색 표식을 걸고 우선적으로 공격하는데, 즉사기를 보유하고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표식이 걸린 유저는 머리 위에 노란색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표식 대상이 된 경우에는 어시스트 기능을 끄고 스킬 사용을 자제하거나, 딜레이가 없는 스킬만 사용, 회피에만 집중을 해야 합니다.
뱀을 처치하고 나서는 ‘광기 어린 맹독 칼날걸음’을 잡아주면 됩니다.

[11:08] 무너진 제단 보스 ‘트리울’은 전투 중 맵 전역에 걸쳐 ‘검은비’를 지속적으로 소환합니다. 이 검은비에 닿으면 지속 피해를 입기 때문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트리울은 주기적으로 ‘소환된 머드 궁수’들을 소환하여 여러 경로에 직선 화살 공격을 퍼붓습니다. 이 화살들이 교차한 곳에 위치하면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트리울은 특정 대상에게 노란색 표식을 부여하고, 그 유저를 추격하는 ‘소환된 머드 전사’를 소환합니다. 표식 대상이 된 유저는 머드 전사를 검은비 영역으로 유인하면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패턴으로는 트리울이 두 명의 유저에게 ‘지옥의 손길’을 사용하는데 선택된 유저는 파티원이 없는 장소로 계속 이동하면서 스킬을 피해야 합니다.
트리울은 전투 중 다양한 광역 스킬을  사용합니다. ‘저주의 파동’은 트리울이 사용하는 부채꼴 범위 공격입니다. ‘체인 캐스팅’ 시전 이후에는 총 3개의 부채꼴이 연속으로 펼쳐지며, 범위가 넓고 피격 위험이 커집니다. 이 공격은 뒤로 빠지거나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피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심판의 벼락’은 피할 수 없는 확정 대미지 스킬로, 사용 시 모든 파티원이 피해를 입습니다. 파티원끼리 겹치지 않도록 거리를 벌리고 스킬이 시전되기 전 물약을 미리 사용해 체력을 확보하거나, 궁극기의 무적 판정을 활용해 생존해야 합니다. 현재 이 스킬의 발동 조건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머드 전사의 생존 여부’, ‘심판의 벼락 시전 중 딜링 중단 여부’, ‘브레이크로 스킬 방해’ 등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트리울 체력이 낮아질수록 검은비를 더 많이 소환하기 때문에 위치를 잘 잡고 공격을 해야 합니다.

파멸의 전당

[13:07] 1맵: 아무런 패턴이 없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합니다. 다음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 중 ‘광기 어린 플라잉 해머’는 자기 편도 공격하기 때문에 앞 라인 탱커가 데리고 다니면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13:29] 2맵: 앞 라인 한 명은 오거에게 붙어서 표식을 받고, 나머지 3명은 ‘광기 어린 영혼 수확자’부터 공격하면 됩니다. 오우거는 표식이 붙은 대상을 추격하며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표식이 있는 대상은 아군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오우거를 끌고 다니면 됩니다. 오우거가 표식 대상을 변경하면 자연스럽게 교대하면 됩니다. 수확자를 처치했으면 ‘광기 어린 철갑 오거’를 마무리하면 됩니다.

[14:21] 파멸의 전당 보스 ‘스카스’는 다양한 범위 공격을 통해 파티원의 위치 조절을 요구하는 보스입니다. ‘붉은 서리’는 반원 형태의 즉발 범위 공격입니다. 탱커가 맞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딜러 입장에서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식은 파티원들이 동서남북 방향으로 흩어져, 탱커와 딜러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스카스를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붉은 폭풍’은 특정 대상을 지정해 해당 유저의 위치를 추적하는 범위 공격을 준비합니다. 표적이 된 파티원은 스카스의 공격을 안전한 방향으로 유도해 흘려주는 것이 핵심이며, 다른 파티원이 공격에 휘말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일식’은 무작위 대상 두 명에게 사용하는 도넛 형태의 범위 공격입니다. 이 공격은 원 중앙과 원 밖은 안전하지만, 두 명의 범위가 애매하게 겹치면 서로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각 대상은 서로 충분한 거리를 두거나 완벽하게 겹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자 분신’은 스카스의 공격을 따라하기 때문에 무시하고 진행하면 공격을 피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집니다.
스카스의 체력이 한 칸 정도 남으면 파티원 전원에게 ‘천체 정렬’을 사용합니다. 천체 정렬은 일식과 유사한 공격이지만 겹치는 걸로는 피할 수가 없고 무조건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