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 3 종족
발더스 게이트 3는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리진 캐릭터를 선택하거나 직접 종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작과는 달리 종족에 무관하게 능력치 +2, +1 보너스를 정할 수 있으며, 직업의 선택으로 플레이의 방향이 결정되는 시스템이라 종족 선택의 자유도가 상당히 늘어난 편입니다. 다만, 근거리 공격을 하는 직업군(파이터, 몽크 등)을 선택했을 때 종족 간 기본 이동 거리 차이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발더스 게이트 3 종족 특성
종족 | 기본 특성 | 하위 종족 및 특성 |
---|---|---|
엘프 | 기본 이동 거리 9m, 장검/소검/단궁/장궁 숙련, 암시야(12m), 요정 혈통(매혹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및 수면 면역) | 하이 엘프: 소마법(위저드 주문) 사용 가능 우드 엘프: 빠른 걸음(이동 속도 1.5m 증가) |
티플링 | 기본 이동 거리 9m, 암시야(12m), 지옥의 저항력(화염 피해 절반) | 아스모데우스 티플링: 레벨 1 불꽃 생성, 레벨 3 지옥의 책망, 레벨 5 어둠 획득 메피스토펠레스 티플링: 레벨 1 마법사의 손, 레벨 3 불타는 손길, 레벨 5 화염 칼날 획득 자리엘 티플링: 레벨 1 기적술, 레벨 3 타오르는 강타, 레벨 5 낙인의 강타 획득 |
드로우 | 기본 이동 거리 9m, 레벨 1 춤추는 빛, 레벨 3 요정의 불꽃, 레벨 5 암흑 획득, 레이피어/소검/손 쇠뇌 숙련, 우수한 암시야(24m), 요정 혈통(매혹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및 수면 면역) | 하위 종족 차이 없음, 대화 선택지만 차이 있음 |
인간 | 기본 이동 거리 9m, 창/장창/미늘창/협도 숙련, 경갑/방패 갑옷 숙련, 팔방미인(기술 하나 추가 숙련, 소지 중량 1/4 증가) | 없음 |
기스양키 | 기본 이동 거리 9m, 영계의 지식(선택한 기술 숙련), 레벨 1 마법사의 손, 레벨 3 도약, 레벨 5 안개 걸음 획득, 경갑/평갑 갑옷 숙련, 소검/장검/대검 숙련 | 없음 |
드워프 | 기본 이동 거리 7.5m, 전투 도끼/손도끼/경량 망치/전쟁 망치 숙련, 암시야(12m), 드워프의 저항력(독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독 피해에 저항) | 골드 드워프: 최대 생명력 증가 실드 드워프: 경갑/평갑 갑옷 숙련 드웨가: 우수한 암시야(24m), 환영/매혹/마비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레벨 3 거대화, 레벨 5 투명화(전투 시 1회, 비전투 시 무제한) |
하프엘프 | 기본 이동 거리 9m, 창/장창/미늘창/협도 숙련, 경갑/방패 갑옷 숙련, 암시야(12m), 요정 혈통(매혹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및 수면 면역) | 하이 하프엘프: 소마법(위저드 주문) 사용 가능 우드 하프엘프: 빠른 걸음(이동 속도 1.5m 증가) 드로우 하프엘프: 레벨 1 춤추는 빛, 레벨 3 요정의 불꽃, 레벨 5 암흑 획득 |
하플링 | 기본 이동 거리 7.5m, 행운(주사위 굴림에서 1을 다시 굴림), 용기(공포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 라이트풋 하플링: 은신 판정 유리 스트롱하트 하플링: 독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독 피해에 저항 |
노움 | 기본 이동 거리 7.5m, 노움의 재치(지능/지혜/매력 내성 굴림에 유리 판정) | 락 노움: 암시야(12m), 역사 판정 숙련 보너스 2배 포레스트 노움: 동물과 대화, 암시야(12m) 딥 노움: 우수한 암시야(24m), 은신 판정 유리 |
드래곤본 | 기본 이동 거리 9m | 블랙/코퍼(산성), 블루/브론즈(번개), 브래스(화염: 직선), 레드/골드(화염), 그린(독), 실버/ 화이트(냉기): 각 색상에 맞는 브레스 사용, 해당 색상 속성 피해 저항 |
하프오크 | 기본 이동 거리 9m, 암시야(12m), 끈질긴 생명력(생명력 0이 되어도 쓰러지지 않고 1 생명력 회복), 맹렬한 공격(근거리 무기로 치명타를 가할 때 무기 피해 주사위 하나 추가) | 없음 |
종족 선택에 있어서 참고하면 좋은 특성
- 빠른 걸음: 엘프, 하프엘프 하위 종족으로 우드를 선택하면 얻을 수 있는 특징으로 이동 거리가 1.5m 늘어납니다. 근거리 직업군을 플레이 할 때 크게 도움이 되는 효과입니다. 특히 직업 중 몽크의 패시브인 비무장 이동(갑옷이나 방패를 착용하지 않으면 이동 거리 3m 증가)의 효과까지 받게 되면 한 턴에 9+1.5+3=13.5m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기스양키: 기스양키는 종족 중에서 성능 상위권으로 평가 받는 종족입니다. 레벨 3과 레벨 5에 습득할 수 있는 도약과 안개 걸음은 전투 중 지형 유형을 무시하고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게임 중 얻을 수 있는 장비 중 기스양키 종족 전용 장비가 많기 때문에 파티 구성원 중 한 명이 기스양키라면 아이템 분배가 편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요정 혈통: 엘프, 드로우, 하프엘프는 매혹 상태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 보정을 받고, 수면 마법에 걸리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매혹을 거는 적이 많아서 요정 혈통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 방패 숙련: 인간, 하프엘프는 방패에 숙련을 얻습니다. 보통 캐스터(위저드, 소서러 등)은 한 손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손이 비기 마련인데 방패 착용을 통해 방어구를 올리면서 방패의 추가 옵션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투명화: 드워프 하위 종족 드웨가는 레벨 5가 되면 투명화를 습득합니다. 은신 로그나 투척 빌드를 할 때 투명화를 활용하여 플레이 할 수 있어 추천되는 종족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종족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외모와 체형이 있다면 그 종족을 선택해도 전혀 문제될 게 없습니다. 이 외에 참고할 만한 특성으로는 기본 이동 거리 정도로, 드워프/하플링/노움은 기본 이동 거리가 7.5m로 다른 종족보다 짧은 편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