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에 바나나빵 영상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바나나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고 있으니 너무 맛있어 보였습니다.
바나나빵을 생산하는 공장이 전국에 단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공장에서는 레트로 열풍으로 많은 인기를 체감하고 있다는데 경력이 50년이 넘는 작업자도 계신다고 합니다.

이 공장의 이름은 한일식품이며 네이버에서 ‘옛날 과자 굽는 아저씨’라는 상표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옛날 과자 굽는 아저씨 판매 상품
바나나과자/옛날꽈배기/똘뱅이/생강맛스낵/호박씨 오란다/땅콩 쌀강정/메밀 감자스낵/두부 꽈배기/땅콩맛 범벅/종합 미니뻥/보리강정/찐쌀 강정/스리라차 불닭 스낵/흰 찐쌀 강정 + 제주 하르방 초콜릿 4종 세트(백년초/한라봉/녹차/감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옛날 과자(옛날 간식) 리뷰
저는 바나나 과자, 옛날 꽈배기, 두부 꽈배기, 생강맛 스낵을 구매했습니다. 바나나빵은 유통기한이 한 달 정도로 짧은 편이었으며 상품 판매 페이지에서는 바나나빵은 금방 먹는 게 아니라면 냉동 보관해달라는 안내 문구가 따로 있었습니다. 꽈배기는 유통기한이 4달 정도로 넉넉한 편이었습니다.
바나나 과자는 따로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고 제품 자체가 수분이 적은 간식이다 보니 상대적으로는 길지만 짧다면 짧은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는 느낌입니다.(다른 제품은 수분이 완전 없는 제품이라 유통기한이 더 긴 것 같아요.)
-
바나나빵(바나나과자)
바나나빵은 개봉했을 때 은은한 바나나 향이 너무 좋았습니다. 겉에는 설탕 가루가 발려있고, 한 개의 무게는 약 11g 정도였습니다. 생각보다 묵직한 느낌으로, 단면을 보면 빈 공간이 적고 수분이 적어 뽀송뽀송한 느낌으로 속이 가득 찬 느낌입니다.
겉 부분은 살짝 달콤하지만 속은 달지 않고 담백하고 깔끔한 느낌으로 덕분에 자꾸 먹게 되는 맛이었습니다. 영양성분은 100g당 420kcal로 탄수화물 76g(당류 6.6g), 지방 11g, 단백질 5g입니다. 바나나 과자에 저지방 우유를 곁들이면 영양 밸런스도 맞추면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두부꽈배기
이번에는 두부 꽈배기입니다. 전통시장에서 봤던 쫄깃쫄깃한 기름에 젖은 꽈배기를 생각하고 구매를 했는데 생각했던 느낌과 완전히 달랐던 간식이었습니다.
손으로 집으면 살짝 기름이 묻어납니다. 유탕처리 식품으로 흡사 거대 뽀빠이를 먹는 느낌으로 아주 딱딱했습니다. 맛도 예전에 먹었던 뽀빠이 느낌입니다. 깔끔한 기름 냄새에 단맛은 거의 없고 담백한 맛이 아주 무난했습니다. 참깨의 고소한 맛도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다만 겉이 너무 단단한데 크기도 조금 큰 편이라 우유가 필수일 것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개의 무게는 약 40g 정도이고, 영양성분은 30g당 123kcal로 탄수화물 14g(당류 1.5g), 지방 8.5g, 단백질 2.4g입니다. 지방 비율이 높긴 하지만 포화지방은 낮기 때문에 간식으로 먹기엔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옛날꽈배기
참깨의 유무 차이인지 두부 꽈배기에 비해 고소한 맛보다 단맛이 조금 더 강조된 느낌입니다.
-
생강맛스낵
생강맛과자는 처음 설탕 코팅의 달콤함이 가득 느껴졌습니다. 생각보다 묵직하지 않고 가벼운 식감으로, 고소한 기름 냄새와 생강 향이 잘 어울리는 간식이었습니다. 맛동산과 비슷한 느낌이기도 하지만 끈적거리지 않고, 생강 분말이 주는 독특한 느낌 때문에 맛동산보다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생강맛스낵은 100g당 438kcal, 탄수화물 71g(당류 19g), 지방 16g, 단백질 9g입니다.
GS25 바나나 과자
GS25에서 한일식품 바나나 과자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은 2,500원이며 중량은 100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