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리프트 키 설정 초보자 기본 옵션은 불편한 점들이 많습니다. 유용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비활성화되어있거나 오히려 직관적이지 않은 기능들이 켜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보자 기본 옵션 키 설정에서 어떤 것들을 바꿔야 하는지, 인게임에서 이러한 설정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일드 리프트 키 설정 세팅
목표 지정
초상화 고정은 끄기에서 고정 표시로, 대상 고정 시스템은 끄기에서 미니언과 구조물 제외로, 아군 버프 대상 우선순위는 체력 낮음(비율)에서 항상 자신으로 바꾸면 됩니다.
초상화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공격 버튼을 대상을 지정하는 게 아니라 버튼 주위에 표시되는 챔피언 초상화를 클릭하는 것으로 공격 대상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초상화 고정 상태에서 기본 공격이나 지정 스킬을 사용하면 그 대상이 사거리 밖에 이동하더라도 가까이 있는 적을 공격하지 않고 고정된 대상이 사거리 안에 들어올 때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고정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고정 기능이 해제되지만, 대상이 금방 시야에 들어오면 고정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초반 라인전에서부터 초상화 고정 기능을 활용하면 카이팅을 할 때 기본 공격이나 스킬이 미니언에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한타 때는 스킬을 포커싱 해야 하는 대상에게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어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초상화 위치는 동일한 위치에 표시되기 때문에 한타 전에 미리 포커싱 해야 하는 대상의 초상화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할 때는 바로 초상화를 누를 수 있도록 준비하면 됩니다.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이 켜져 있을 때는 스킬 범위 안에 적이 위치하고 있더라도 돌진 기능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이동하고 있는 방향으로 스킬이 발동되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에서 스킬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래서 스킬을 적에게 사용하고 싶다면 수동으로 스킬을 끌어서 사용하거나 이동 버튼에서 손을 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이 켜져 있을 때는 스킬 자동 조준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동 버튼에서 손을 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이 꺼져 있을 때는 이동 버튼을 누르고 있더라도 이동 스킬이 자동으로 적이 있는 위치로 나갑니다.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을 끈 상태에서 적이 근처에 있지만 돌진기를 이탈 용도로 사용하고 싶을 때는 스킬을 직접 끌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트리스타나 같은 경우에는 스킬 2를 대부분 회피기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을 켜놓고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적에게 자동 사용되도록 하고 싶을 때는 차라리 이동 버튼에서 손을 뗀 상태에서 스킬 2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게임 설정 – 목표 지정에서 이동 방향으로 돌진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으니 게임 시작 후에 변경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점멸 같은 스펠은 이 기능을 켜든 끄든 이동 방향으로 점멸이 나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행동 버튼
행동 버튼은 초보자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카메라
카메라 반 잠금은 끄기에서 켜기로, 사망 및 관전 시 화면 이동은 반전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카메라 반 잠금 옵션을 활성화하면 챔피언 중심의 시야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와일드 리프트에서는 특히 하단 시야가 제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이미 오브젝트 중심으로 포지션을 잡은 경우 전체적인 상황을 볼 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카메라 반 잠금 버튼을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캐릭터 중심으로 화면이 돌아오게 됩니다.
유틸리티
강화된 기본 공격 간편 사용은 필요에 따라 인게임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누르는 즉시 사용은 끄기에서 켜기로 바꿔줍니다. 미니맵 자동 경로 기능을 사용하면 롤에서 미니맵을 눌러 이동하는 것처럼 미니맵을 클릭해서 자동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점이나 점수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 설정 & 미니맵 활용
조이스틱 데드존 크기
인게임 설정 – 행동 버튼에서 조이스틱 데드존 크기는 최소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드존 크기를 최소로 해야 케이틀린 요들 덫, 라칸의 화려한 등장, 징크스 와작와작 뻥! 같은 스킬들이 챔피언 중심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나가게 됩니다. 스크린샷에서 덫이 깔린 부분은 데드존 크기가 최대일 때 최소 기본 거리이고, 표시된 부분은 데드존 크기를 최소로 했을 때 최소 기본 거리입니다. 세밀한 스킬 사용을 위해 이 옵션을 변경하는 게 좋습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간편 사용
강화된 기본 공격 간편 사용은 인게임 설정 두 번째 탭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유틸리티에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케일이나 카사딘이 강화된 기본 공격으로 미니언 막타를 챙기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이 기능을 다시 켜주면 됩니다.
챔피언 체력 확인
설정 – 일반 – 그래픽에서 미니맵에 챔피언 체력 바 표시 기능이 켜져 있으면 인게임에서 미니맵을 통해 다른 챔피언들의 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밍이나 갱을 준비할 때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로 사용하기 좋으며, 글로벌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면 수시로 미니맵을 확인해서 어시스트를 할 수 있는 라인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글로벌 궁극기 사용
왼손으로는 미니맵을 누른 상태에서 글로벌 궁극기 등을 클릭하면 그 지역을 직접 보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니맵 클릭으로 자동 이동 중에도 스킬을 조준할 수 있기 때문에 라인을 복귀하거나 목표 장소로 이동하면서도 글로벌 궁극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4.4 패치로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아이템이 추가되면서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챔피언들의 성적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는 연습을 무조건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