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스양키 양성소 의무실 제이티스크
발더스 게이트 3 1막에서 레이젤을 동료로 영입하고 산길을 통해 2막 기스양키 양성소에 있는 의무실로 가면 제이티스크라는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또는 레이젤 중 한 명을 선택해서 제이티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이티스크를 클릭하면 주인공과 레이젤 중 누가 먼저 장치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주인공이 제이티스크 사용
주인공을 선택하면 주사위 굴림을 총 세 번 할 수 있으며, 모든 굴림에 성공하는 경우 일리시드 능력 중 직업 행동인 스킬을 보조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각성’이라는 상시 특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 굴림에 실패하면 능력치가 감소하는 디버프를 받게 되는데 올챙이를 사용하면 사라지는 일시적 디버프입니다.
- 첫 번째, 지능 판정 난이도 12 주사위 굴림
- 두 번째, 지혜 판정 난이도 15 주사위 굴림
- 세 번째, 건강/지능/매력(바드) 판정 난이도 18 주사위 굴림
파티에서 한 명을 야영지로 보내고 섀도하트와 용병(클레릭)을 사용해서 축복과 저항 버프를 걸면 성공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레이젤이 제이티스크 사용
레이젤이 제이티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대화 선택지를 통해 레이젤을 응원해주는 선택지를 골라 레이젤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선택지에서 ‘[비전]제이티스크의 힘을 끌어내 자신의 것으로 삼는다.’를 선택하면 지능 판정 난이도 30의 주사위 굴림을 하게 됩니다. 이 굴림에 성공하면 주인공이 ‘각성’ 상시 특성을 획득합니다. 보통은 추가 보정치가 11 이상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사위 굴림 대성공이 나오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선택지입니다. 이 선택지는 성공 가능성이 희박한 선택지인 대신 레이젤의 호감도를 올리면서도 특성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각성: 보조 행동으로 일리시드 능력을 모두 사용
모든 주사위 굴림에 성공하게 되면 각성이라는 상시 특성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원래는 기본 공격처럼 직업 행동을 사용해야 하던 일리시드 능력을 보조 행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일리시드 능력을 활용하는 직업의 주인공으로 게임을 진행할 때 유용한 특성입니다. 각성은 어떤 선택지를 고르더라도 주인공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강력한 일리시드 능력을 활용하는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획득하는 것이 좋은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